근묵자흑, 한자로는 近(가까울 근)墨(먹 묵)者(놈 자)黑(검을 흑), 한자 뜻 그대로 ‘먹물을 가까이한 놈은 검게 된다’는 뜻입니다. 즉, 사람은 자신이 자주 접하는 환경이나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이 사자성어는 주로 사회적, 윤리적 맥락에서 인간 관계의 중요성과 주위 사람들이나 환경의 영향에 대해 경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나쁜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면 나쁜 점들을 배우게 된다는 말. 같은 뜻의 사자성어로는 근주자적(近朱者赤, 붉은색을 가까이 하면 붉어진다.)이 있습니다.
근묵자흑은 사자성어이자 고사성어입니다. 사자성어는 네 글자로 구성된 한자어이며, 고사성어는 특정한 역사적 사건, 고사, 전설에 근거를 둔 이야기를 포함하는 사자성어를 지칭합니다. 근묵자흑은 이러한 고사성어에 속하는데, 이는 “먹을 가까이하면 검게 된다”는 의미로, 주변 환경이나 교우가 개인의 성향이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고사에서 유래했습니다. 따라서, 근묵자흑은 단순히 사자성어를 넘어서, 특정한 역사적 사건이나 전설에 기반한 교훈을 담고 있는 고사성어로 분류됩니다. 이를 통해, 근묵자흑이 단순한 사자성어를 넘어서, 시간을 거슬러 전해지는 교훈과 가르침을 담고 있는 고사성어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사자성어와 고사성어의 차이점은? 둘 다 네 글자로 된 것들 아냐?
중국 삼국시대 말기 진(晋)나라에 부현(傅玄, 217-278)이라는 학자가 쓴 <태자소부잠(太子少傅箴)>이라는 책에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태자소부잠은 태자(太子)=왕세자를 가르치는 소부(少傅)의 잠(箴)을 뜻하며, 소부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왕자의 스승, 태사(太师)와 같은 뜻입니다. 여기서 잠(箴)은 경고, 교훈, 훈계를 의미합니다. 이 책은 태자에게 올바른 교육을 위한 교과서인 동시에 스승을 위한 지침서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近朱者赤(근주자적) 近墨者黑(근묵자흑) 聲和則響淸(성화즉향청) 形正則影直(형정즉영직)
近朱者赤(근주자적) : 붉은색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붉게 물들고, / 좋은 환경, 영향력에 있는 사람들과 가까이 하면 그 선한 영향을 받아 자신도 좋아지고,
近墨者黑(근묵자흑) : 먹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검어진다. / 나쁜 환경, 영향력에 있는 부정적인 사람들과 가까이 하면 그 자신도 나빠진다.
聲和則響淸(성화즉향청) : 소리가 조화로우면 울림이 말고, /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협력하면 그 결과가 순수하고 명확하며,
形正則影直(형정즉영직) : 형태가 바르면 그림자도 바르다. / 본질이나 본래의 모습이 올바르면 그에 따른 결과나 모습도 올바르다.
근묵자흑, 쉽게 생각하면 어떤 환경에 있는지, 누구와 어울리는지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당신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섯 명의 평균이다-짐 론 (Jim Rohn)’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지요. 이 글을 보는 모두가 한 번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고, 그것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관련있는 글>
각자도생, 그 올바른 뜻과 의미, 유래, 예시, 오해들
척추와 골반의 틀어짐으로 통증이 시작되어 요즘 부쩍 건강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교정운동을 하면서 근육에 대한 새로운…
심산유곡, 그 의미는? 심산유곡, 한자로는 深(깊을 심)山(메 산)幽(그윽할 유)谷(골 곡), 한자 뜻 그대로 '깊은 산…
호사다마, 그 의미는? 호사다마, 한자로는 好(좋을 호)事(일 사)多(많을 다)魔(마귀 마), 한자 뜻 그대로 '좋은 일이…
버킷리스트란? 버킷리스트, 다들 익히 들어본 말이죠? 제가 이 말을 처음 접한 것은 2008년, 영화 '버킷리스트…
형설지공! '반딧불과 눈의 빛으로 이루어낸 업적' 가난한 두 선비가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노력하고 성취를 이뤄낸…
후회(後悔), 한자로는 後(뒤 후)悔(뉘우칠 회). '뒤늦게 뉘우친다.'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책을 읽는 목적 중 하나는 작가의…